종로3가역이 힙지로 못지않은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탑골공원이나 종묘로 대표되는 올드하고 전통적인 이미지는 모두 옛이야기에 불과합니다. 이제 종로는 옛 정취가 느껴지는 골목과 힙하고 느낌 있는 가게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20~30대 사이에서도 꾸준히 입소문이 나며, 현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종로3가역 주변에 가볼만한 곳과 역 주변에 있는 가성비 호텔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추천 호텔은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호텔이라기보다는 가격 대비 만족할만한 가성비 호텔입니다.
종로3가역 주변 가볼 만한 곳
익선동 한옥거리
SNS 속 핫한 맛집이 모여 있는 곳!
익선동 한옥거리는 좁은 골목길 사이로 특색 있는 음식점과 카페들이 줄지어 들어서 있습니다. 특히 요즘 SNS에 인증샷이 올라오는 핫한 가게들이 많아,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한옥거리답게 고층 건물이 아닌 전통한옥과 아담한 건물들이 좁은 골목길을 꽉 채우고 있습니다.
꼭 안에 들어가지 않아도 세련된 가게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중 마음에 드는 가게에서 식사를 하고, 다시 한가롭게 거리를 거닐다가 소품샵 앞에서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구경하면 반나절은 훌쩍 지나갑니다.
요즘은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면서 인기 있는 여행 코스가 되었습니다. 우선 전통 한옥을 개조한 가게들이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가게 내부로 들어가면 깔끔한 시설과 특색 있는 메뉴들로 그 매력은 배가 됩니다.
다만 서울의 모든 중심 도시가 그렇듯 주차는 불편한 편이니 가볍게 걸어다닐 마음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하철 종로3가역(1호선, 3호선, 5호선) 4번 출구로 나와 140m만 직진하면 바로 한옥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익선동 한옥거리 찾아가는 길(바로 확인하기)
광화문 광장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다!
광화문 광장이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되어 다시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탁 트인 광장을 산책하며 여유를 즐기다가 광장숲에서 펼쳐지는 작은 공연들을 관람하는 시민들의 모습에서 소소한 행복이 느껴집니다.
특히 광화문 광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위인인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 동상으로 유명하죠. 세종대왕 동상 뒤에는 여섯 개의 기둥이 있는데, 그곳에 세종대왕의 업적이 글과 그림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또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에는 총 23개의 비석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순신 장군이 일본에 맞서 23전 23승을 거둔 것을 기념한 것입니다.
또한 광화문 광장은 날씨가 따뜻해지면 광장에 마련된 바닥분수도 개장되고, 다채로운 행사들이 끊임없이 개최되어 가족 나들이 가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분수가 가동되면 아이들의 여벌 옷을 챙겨서 나들이 가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주차가 어려운 종로이지만, 아이들과 함께하는 나들이라면 대중교통보다는 자차가 편리하겠죠. 이럴 때 유용한 것이 바로 주차장을 찾아주는 앱입니다. 공영주차장과 민영주차장을 모두 포함하여 목적지 주변 주차장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모두의 주차장' 앱으로 주차장 정보 찾기(바로 확인하기)
경복궁
전통 한복을 차려입고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곳!
광화문을 광장 산책을 마쳤다면 광화문 광장 윗쪽에 위치한 경복궁에도 꼭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과 같이 한복 착용자는 경복궁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경복궁 안에는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인생 사진을 남기려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고궁과 다채로운 색감의 한복이 만나면서, 누구나 사극 드라마의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좋은 날이나, 야간 개장을 하는 날에는 서울의 이색 데이트 코스를 찾는 연인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요즘은 내국인보다도 오히려 가장 한국적인 문화를 찾는 외국인들에게 더 인기가 좋은 관광 코스로 자리잡았습니다.
<관람시간>
- 1월 ~ 2월 : 09:00-17:00 (입장마감은 16:00)
- 3월 ~ 5월 : 09:00-18:00 (입장마감은 17:00)
- 6월 ~ 8월 : 09:00-18:30 (입장마감은 17:30)
- 9월 ~ 10월 : 09:00-18:00 (입장마감은 17:00)
- 11월 ~ 12월 : 09:00-17:00 (입장마감은 16:00)
※ 매주 화요일은 휴궁일
※ 기관 사정에 따라 관람시간 단축 및 조정 가능
<관람요금>
☞ 경복궁 가는 길 및 관람안내(바로 확인하기)
종로3가역 근처 가성비 호텔 추천
종로를 찾을 때마다 매번 다이나믹하게 바뀌는 모습들을 둘러보느라 숙소에 있는 시간은 늘 짧았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외부활동을 즐기고, 숙소에서는 씻고 잠만 잘 수 있는 가성비 호텔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숙소 내부가 너무 오래되고 낡은 느낌이면 그건 또 안되겠죠.
내부까지 최근에 리모델링되어 정말 깔끔한 호텔입니다. 단 진짜 규모가 큰 호텔을 생각하시면 안 되고, 모텔 규모의 아주 작은 호텔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종로 '다나 호텔'은 지하철 종로3가역 15번 출구에서 도보 3분 거리입니다. 지하철 역이 가까워 뚜벅이 여행자들도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위에서 소개해드린 명소들을 찾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광화문 광장과 경복궁, 익선동 한옥거리 모두 지하철로 20분 내에 도착 가능합니다.
호텔 로비는 작지만 깔끔하고, 안내하시는 분들도 매우 친절하신 편입니다. 또 로비 한쪽에는 스낵바가 마련되어 있어 간단한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커피와 토스트로 간단하게 조식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2인 스탠다드 룸으로 1박 2일 숙박했습니다. 대체적으로 블랙&화이트의 모던한 분위기였고, 성인 2명이 머물기에 좁지 않은 적당한 크기였습니다. 객실에는 침대와 소파, TV와 PC, 미니 냉장고 속 물과 음료 2개가 제공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청소 상태나 1회 용품 제공 수준은 큰 호텔 못지않게 훌륭했습니다.
특히 서울 중심가인 종로에 위치한 다른 호텔들의 숙박 요금을 생각했을 때 이만한 가성비를 갖춘 곳도 흔하지 않을 것이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종로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한 위치가 큰 장점입니다.
리모델링을 마쳐 깔끔한 욕실도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샤워가운/타월/샴푸/컨디셔너/바디워시/1회용 칫솔과 치약/면도기/비누/폼클렌저/드라이기/빗 모두 제공됩니다. 특히 타월이 넉넉하게 제공되서 좋았습니다. 타월도 중간에 프런트에 요청하는 게 생각보다 번거로운데 처음부터 이렇게 넉넉하게 준비해 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체크인 후 짐만 풀어놓고 바로 종로의 핫플레이스들을 향해 달려 나갔습니다. 숙소에서 잠시 쉬는 것도 시간이 너무 아까울 만큼 즐거운 여행이었습니다. 저희처럼 열정적으로 돌아다니기 위해 가성비 호텔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종로의 명소들로 이동이 편리한 접근성과 합리적인 가성비까지 모두 갖춘 종로 다나호텔이었습니다.
☞ 종로 다나호텔 가는 길 안내(바로 확인하기)
<함께보면 좋은 글>
↓↓↓
댓글